CHAPTER 00 들어가기 전에 01 헤더 파일과 묵시적 선언 02 Feature test macro와 표준 03 유닉스 역사와 표준안 04 용어 및 정의 CHAPTER 01 프로세스 01 프로세스 02 fork 03 exec(3) 계열 함수 04 posix_spawn 계열 함수 CHAPTER 02 파일 01 파일 처리 02 저수준 파일 처리의 사용 03 고수준 파일 처리의 사용 04 저수준과 고수준 파일 처리의 혼용 05 패딩(padding)/팩(pack)과 XDR 06 대용량 파일 지원(LFS) CHAPTER 03 텍스트 처리 01 텍스트 처리 02 정규 표현식(REGEX)의 이용 03 새롭게 추가된 문자열 관련 함수 CHAPTER 04 메모리 01 메모리 02 메모리 락(memory lock) CHAPTER 05 IPC 01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02 mmap(memory mapped I/O) 03 mmap의 속성 04 mmap의 사용법 05 메모리 사용 패턴 조언(memory advice) 06 mmap의 대용량 페이지 기능 : Huge Page 07 SysV와 POSIX의 IPC 08 공유 메모리(shared memory) 09 XSI 공유 메모리 10 POSIX 공유 메모리 11 세마포어(semaphore) 12 XSI 세마포어 13 POSIX 세마포어 14 메시지 큐 15 XSI 메시지 큐 16 POSIX 메시지 큐 CHAPTER 06 I/O 인터페이스 01 I/O 인터페이스 02 파이프(pipe)와 FIFO 03 소켓(socket) 04 바이트 순서(byte order) : 빅 엔디안, 리틀 엔디안 05 TCP 소켓의 기초(SOCK_STREAM 소켓) 06 UDP 소켓의 기초(SOCK_DGRAM 소켓) 07 유닉스 도메인 소켓 08 TCP와 UDP 네트워크 비교 09 TCP의 효율적인 기법들 10 IPv6로 확장된 소켓 프로그래밍 11 UDP 브로드캐스팅 12 소켓 옵션 제어 13 기타 소켓 관련 함수들 14 넌블록킹 모드 15 TCP 소켓의 아웃 오브 밴드(Out-Of-Band) 처리 16 I/O 인터페이스의 선택 기준에 대해 CHAPTER 07 I/O 멀티플렉싱(Multiplexing) 01 I/O 멀티플렉싱(Multiplexing) 02 select, pselect의 사용 03 poll의 사용 04 고성능 I/O 멀티플렉서 05 epoll(event poll) 06 참고 문헌 CHAPTER 08 스레드 프로그래밍 01 무임승차했던 성능 문제 02 멀티 스레딩과 성능 향상 03 병렬 처리 패턴 04 스레드 안전 05 POSIX 스레드(pthread) 06 OpenMP 프로그래밍 07 성능을 고려한 프로그래밍 CHAPTER 09 시그널 01 시그널 처리 02 UNIX 표준 시그널 목록 03 시그널과 시그널 핸들러 04 SIGCHLD 시그널과 자식 프로세스 05 시그널과 세션, 프로세스 그룹 06 시그널 블록 마스크 07 시그널 안전과 원자적 실행 08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의 시그널 처리 09 대체 시그널 스택 CHAPTER 10 리얼타임 확장 01 POSIX 리얼타임 확장 02 리얼타임 시그널 이벤트(sigevent) 03 리얼타임 시그널(RTS) 04 리얼타임 시계 05 비동기적 I/O(AIO) 06 스케줄링 CHAPTER 11 리눅스 비표준 기능 01 리눅스 비표준 기능 02 timerfd 기법 03 eventfd 기법 04 signalfd 기법 05 timerfd와 I/O 멀티플렉싱 기법의 응용 Index